< 개요 >
행동주의 심리학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을 비판하며 등장한 심리학에 대한 과학적 접근 방법이다. 20세기 초 1920년대를 전후해서 왓슨, 손다이크, 톨먼, 스키너 등에 의해 행동주의 심리학이 등장하였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이전에 흐름과는 달리 철저하게 과학적인 접근을 시도하였다. 여기에서 과학적 접근은 눈으로 관찰할 수 있는 행동만을 연구 대상으로 한정하고 이를 통해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었다. 이들은 쥐, 비둘기 등의 동물을 이용하여 학습 과정을 연구하였고 동물의 학습이 환경의 자극에 대한 반응이라 주장하였다. 이 자극반응 이론은 세계 여러 사회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교육에 큰 영향을 주었다. 그들은 검증할 수 있는 것을 강조하던 당시의 시대적 분위기에 맞춰 심리학 연구도 검증할 수 있는 것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하지만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검증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지나치게 집착하여 심리학의 진정한 연구 대상이라 할 수 있는 심적, 내적 과정에 대한 연구를 소홀히 했다. 그 결과 여러 가지 어려움에 부딪히게 되었고 인간의 겉모습만 보고 판단한다는 비유적 비판을 받기도 했다. 결국, 인지 혁명 이후 심리학의 주된 패러다임의 자리를 인지심리학 등 다른 분야에 내주게 되었다. 하지만 과학적인 접근을 시도한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의 연구는 심리학의 과학화에 큰 공헌을 했다고 할 수 있다.
< 주요 학자 >
- 존 브로더스 왓슨
존 브로더스 왓슨(1878년 1월 9일 ~ 1958년 9월 25일)은 미국의 심리학자로, 심리 행동 학교를 설립한 행동주의 심리학의 창시자이다. 왓슨은 1913년 컬럼비아 대학교에서 주장한 행동주의 견해로 심리학의 변화를 촉진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왓슨은 행동주의 접근 방식으로 동물 행동, 육아 및 광고에 대해 연구했고, 어린 앨버트 실험과 커플렁크 실험을 수행했다. 어린 앨버트 실험은 행동주의 심리학의 모태가 되었던 실험으로 고전적 조건형성의 대표적 실험이다. 왓슨은 과학 이론의 사용을 행동주의 심리학과 함께 대중화하였다.
- 에드워드 손다이크
에드워드 테드 손다이크(1874년 8월 31일 ~ 1949년 8월 9일)는 미국의 심리학자로, 동물의 행동과 학습 과정에 대한 연구로 연결 주의 이론의 발전을 이끌었고 현대 심리학의 과학적 기반을 마련했다. 손다이크는 행동주의와 학습뿐만 아니라 심리학 실험에 동물을 이용한 선구자였다. 동물들이 모방이나 관찰을 통해 행동을 배울 수 있는지, 즉 학습할 수 있는지 관심을 가졌다. 이를 알아내기 위해 퍼즐 상자를 사용했다. 퍼즐 상자는 도르래를 통해 열리는 문이 있었는데, 동물이 막대를 누르면 문에 연결된 줄이 움직여 문이 열리는 구조의 상자이다. 이 상자를 이용해 동물들이 탈출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며 학습할 수 있는지 알아내려 했다. 주로 고양이를 사용했고 지속적인 실험 결과, 학습 곡선이 점진적인 형태를 그리자 학습을 통해 탈출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 에드워드 체이스 톨먼
에드워드 체이스 톨먼(1886년 4월 14일 ~ 1959년 11월 19일)은 미국의 심리학자로, 캘리포니아 대학의 심리학 교수였으며 그의 이론과 연구 작업은 현재 행동주의로 알려진 심리학의 한 분야를 형성시켰다. 톨먼은 눈에 보이지 않는 내적인 사고 과정과 정신 활동이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인지론적 학습이론을 주장했다. 쥐를 사용한 미로실험으로 인지지도라는 개념을 만들기도 했다. 인지지도는 환경과 관련된 여러 특성과 위치에 관한 정보를 지도의 형태로 형상화한 정신적 표상이다. 톨먼은 동물들이 시행착오를 통해 특정 반응을 학습하기보다는, 인지지도를 그리는 것과 같이 정신적 사고 활동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했다.
- 버러스 프레더릭 스키너
버러스 프레더릭 스키너(1904년 3월 20일 ~ 1990년 8월 18일)는 미국의 영문학자이자 심리학자로, 교육과 심리학에 많은 영향을 미친 행동주의 심리학자이다. 스키너의 상자로 불리는 조작적 조건화를 실험하는 상자를 만들었고 누가기록기도 만들었다. 이를 바탕으로 행동주의 심리학이 발전할 수 있게 되었다. 스키너 상자는 실험용 동물에게 빛이나 소리와 같은 특정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특정 동작을 학습시켜 조건형성을 연구할 수 있는 실험 도구이다. 실험용 동물이 정확한 행동을 취하면 일종의 보상을 주고 부정확한 행동을 취하거나 누락된 반응을 보이면 처벌을 가하기도 한다. 스키너가 부가적으로 사용한 누가 반응 기록기는 조작적 조건형성이라는 연구뿐만 아니라 생리심리학, 동물행동학 등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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